오늘아트 2022. 3. 16. 12:13

서문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 학사 오늘아트입니다. 저는 가벼운 OpenGL 게임 엔진을 하나 개발 중인데요, 만약 이걸 취업을 위해 회사에 내밀게 된다면 이게 쓸 수 있는 물건이긴 하다는 증명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에 따라 이제부터 일이 조금 막히거나, 생각날 때마다 그걸 이용하여 게임 개발을 하는 강좌를 올릴 예정입니다. (아무도 안 본다 해도 쓸 수 있는 물건이란 증명만 된다면야..)

개요

개발하고 있는 엔진의 이름은 오글입니다. 마지막 학기 CG 프로젝트에서 엔진을 직접 만들었다가 영 시원찮아서 학기 끝나고 완전히 새로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개발 언어는 C++이며 3D 게임 개발이 가능하지만 2D 중심적인 편입니다. 모든 코드는 크로스 플랫폼에 해당하지만 Makefile과 so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사용하는 외부 소스 특성에 따라 PC에서만 가동 가능합니다.

강력한 상용 엔진 Unreal, Unity에 비해서 가지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MIT 라이센스라서 이걸로 얼마를 벌어도 돈을 낼 필요 없음
  • 여러 도구/버튼들을 만질 필요 없이 선형적으로 코딩만 하면 게임을 만들 수 있음

(나머지는 모두 단점인데, 특성 상 Cocos2D 같은 것에 비한 장점은 한 개도 없음)

강의 과정

  • C++: 아예 모르는 사람을 대상으로 OAGLE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C++ 지식을 짚고 넘어가게 됩니다.
  • 오픈소스와 Git, Github: 위키백과만 찾아도 나올 만한 내용을 짧게 다루고 갑니다.
  • OAGLE: 이안 밀링턴 선생의 싸이클론을 참고하여 물리엔진 개발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 CG: 위 3개가 적당히 끝나고 나면 제가 마지막 학기에 배운 걸 복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나 해서 적어 두는데, 지나가다가 여길 보거나 했을 때 뭔가 부적절해보이면 훈수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추가) 참 부끄러운 얘기지만 몇 달 간 이유가 뭐가 됐든 그나마 Vulkan 말고는 진행이 안 됐습니다. 이에 타이틀만 올려 놓는 건 도리가 아닌 것 같아 언제가 됐든 모든 내용이 완성될 때까지 비공개 글로 두겠습니다.